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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연구분야

  • 디스플레이 산업이란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전자 장치를 설계, 제작하는 모든 산업을 통칭합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이 핵심적인 이유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 얻는 정보의 80% 이상이 시각으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전자제품 또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정보를 눈으로 전달해주는 창인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자제품의 수의 증가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는 핵심 기술 산업입니다. 이미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랩탑, TV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밀접하게 스며들어 있으며, 앞으로 새로이 등장할 전자제품인 전기차, 웨어러블,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로봇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Main Research Fields of Integrated Display Engineering

  • 디스플레이 산업은 광소자, 구동소자 및 패키징 등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소자는 전기 신호를 빛으로 바꿔주는 소자로, 실제 빛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 평가받는 유기발광소자(OLED)가 여기 해당됩니다.
    빛을 내는 반도체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OLED 이외에도 양자점 (Quantum dot), 마이크론 크기의 화합물 반도체 (MicroLED) 등 여러 광반도체 재료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빛과 상호작용하는 소자이기 때문에 소자의 광학적 특성 및 설계도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소자, 공정, 재료, 광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 구동소자는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광소자의 밝기 및 on/off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박막 트랜지스터(TFT)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 화면을 더욱 생동감 넘치게 만들어주는 부분입니다. 최근 IGZO 등의 새로운 물질이 활용된 구동소자를 통해 휴대기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식이 개발되었고, 이 때문에 새로운 구동소자 설계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구동소자 또한 재료, 소자, 공정, 회로, 설계 등의 폭넓은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 마지막으로 패키징 분야는 광소자에서 나온 빛을 더 원색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컬러필터, 유기물이 상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봉지공정, 표면 반사를 줄여주는 원 편광판 등의 후처리에 관련된 분야로, 향후 웨어러블용 flexible, bendable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형태가 등장할 때 그 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핵심적인 미래 분야입니다.
  •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을 충족시키고자 저희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에서는 여러 분야의 앞서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교수진의 국내 최정상 수준의 교육을 통해 미래 산업의 핵심 인재들을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교육 여건을 통해 국내를 뛰어넘어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인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