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현황

학과현황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규모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규모
전임교수 10명 학부 정원(1년) 30명
겸임교수 0명 대학교 정원(1년) 10명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연구분야

  • 디스플레이란 이미지, 문자나 동영상 등과 같이 디지털 컨텐츠를 시각화해주는 장치를 총칭합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최근 수많은 진화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광범위한 생활 영역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기억하는 디스플레이는 CRT (Cathode Ray Tube), 혹은 브라운관으로 불렸던 주로 TV나 컴퓨터 모니터에 사용되던 무겁고 부피가 큰 제품일 것입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는 지난 수십년 동안 LCD (Liquid Crystal Display),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evices) 등의 진화를 거치며 더 얇아지고,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며, 더 높은 해상도로 생동감 있는 화면을 우리에게 제공하여, 우리가 접하는 기술 환경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습니다.
  • 지금까지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 디스플레이에는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더 오래가고, 더 밝으며, 더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전자기기들, 전기차, 웨어러블, 로봇, 스마트홈과 스마트팩토리 등을 가능하게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몸이 100냥이면 90냥은 눈이라는 말처럼 시각 정보는 우리가 취하는 정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는 전기적 신호를 시각 정보로 바꿔주어야 하는 그 특성상 매우 복합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다양한 학문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희 연세대학교는 미래 핵심 기술인 디스플레이 산업을 이끌어나갈 뛰어난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디스플레이융합공학부를 신설하고 다양한 분야의 정상급 교수진과 함께 최고의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초입에 있는 지금, 세상을 바라보는 창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세상을 바꿔보고 싶은 꿈 많은 학생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